한국과학기술연구원 서비스이행표준을 소개합니다.
1. 고객을 맞이하는 우리의 자세
가. 전화로 용무를 처리하시고자 하는 경우
전화벨이 울리면 3번 이내에 받고, 받을 때에는“안녕하십니까? 000팀 000입니다.”라고 인사를 드리겠습니다.
만약 전화벨이 4번 이상 울려 받는 경우에는“늦게 받아 죄송합니다”라고 인사를 하겠습니다.
전화를 다른 직원에게 연결하여 드릴 경우에는 그 사유와 연결할 직원의 소속부서, 이름, 전화번호를 안내하여 드린 후
바로 연결하여 드리겠습니다.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전화 요지, 고객의 성함, 연락처 등을 메모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고, 담당자는 업무 복귀 후
30분이내에 고객께 연락드리겠습니다.
통화 종료 후에는“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라고 인사를 한 다음, 고객이 전화를 끊으신후에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나.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전 건물 출입구와 승강기 내부에 층별 안내도, 각 사무실 입구에는 직원과 담당업무가 표시된 좌석배치도, 책상 앞에는
명패를 비치하여 방문하시려는 직원을 손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고객을 맞이할 때는 자신의 이름을 밝히고 친절한 자세와 존중하는 마음으로 임하겠습니다.
고객께서 방문하여 요청하시는 업무는 다른 업무에 우선하여 처리하겠습니다.
다른 업무를 처리하던 중 고객이 방문하시면 하던 일을 멈추고, 3분 이내에 응대하겠습니다.
찾으시는 직원이 없을 경우에는 그 이유를 정확하게 말씀드리고 다른 직원이 고객의 의견을 접수하여 처리하겠습니다.
다른 직원이 대신 처리할 수 없는 경우에는 고객님의 요청사항을 담당직원에게 전달하겠습니다.
업무전달을 하는 경우 고객께 담당직원의 예상 업무복귀 시간을 안내하고 담당직원은 업무복귀 후 30분 이내에 전화를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