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투데이 보내기
twitter 보내기
Facebook 보내기
KIST ‘고효율 제습기술’, 신기술(NET) 선정 보기
제목 KIST ‘고효율 제습기술’, 신기술(NET) 선정
연구팀 도시에너지연구단 이대영 박사팀 조회수 2364
파일첨부 20170419 [KIST 보도자료]_KIST가 개발한 고효율 제습기술 산업통상자원부 신기술(NET) 우수기술 선정_도시에너지+이대영 단장.hwp  
KIST ‘고효율 제습기술’, 신기술(NET) 선정


 - 열 회수 환기기능 및 기존 대비 제습능력 200%의 고효율 제습 기술
 
 -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 28개 신기술(NET) 인증 기술 선정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원장 이병권)은 4월 19일(수) 11시 30분부터더케이서울호텔에서 열린 ‘2017년 제1회 신기술(NET) 인증서 수여식’에서 ‘열 회수 환기기능 겸용 고효율 제습 기술’이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로부터 신기술(NET)* 인증을 받았다고 밝혔다. 
*NET(New Excellent Technology) 인증: 국내 기업 및 연구기관, 대학 등에서 개발한 신기술을 조기에 발굴하여 그 우수성을 인증해 줌으로써 개발된 신기술의 상용화와 기술거래를 촉진하고 그 기술을 이용한 제품의 신뢰성을 제고시켜 구매력 창출을 통한 초기시장 진출기반을 조성하기 위한 것으로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에서 인증 수여

최근, 빈번한 여름철 열대야로 인한 과도한 습도로 결로 및 곰팡이가 발생하여 실내 마감재 훼손, 물질적 손실, 건강악화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KIST는 이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전기제습기 대비 제습성능 200% 이상의 ‘열 회수 환기기능 겸용 저온재생 고체식 데시컨트 제습기술’을 개발하였고, 이 기술은 산업통산자원부 28개 신기술(NET) 중 하나로 선정되었다.

KIST 이대영 단장 연구팀은 전기제습기에 ‘데시컨트 로터’로 불리는 습기제거 필터를 추가하여 구성한 고효율 데시컨트 제습 기술을 개발하였다. 히트펌프의 증발기로 냉각된 공기가 데시컨트 로터를 통과하여 제습된 후 히트펌프의 응축기 배열로 데시컨트 로터가 재생되는 원리로, 열 회수 방식을 적용하기 때문에 적은 에너지로 높은 제습효과가 가능하다. 이 기술은 국가 인정 시험기관에서 실시한 인증시험에서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전기제습기 대비하여 동일 소비전력에서 200% 향상된 제습능력을 나타내었으며, 현장시험을 통하여 실효성을 검증받았다.

또한, 고분자 제습제를 적용하여 50℃ 이하의 저온 재생으로도 높은 제습 성능을 나타내며, 습기제거 필터는 자체적으로 재생되어 교체 없이 반영구적으로 사용 가능한 기술이다. 전기제습기의 소비자 불만사항인 실내 온도상승 및 소음문제를 완전히 해결하였으며, 습기제거 필터에 적용된 고분자 제습소재의 특성으로 탈취, 항균, 항곰팡이 성능도 우수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본 기술은 KIST의 창업지원 프로그램인 디딤돌사업의 지원으로 개발되었으며, 연구자 창업을 통해 제품 개발 및 사업화가 진행될 예정이다.


<그림설명>

111.jpg

<사진 1> 습기제거 필터


111.jpg


<그림 1> 열회수 환기겸용 데시컨트 제습기

목록
자료관리 담당
도시에너지시스템연구단 강형묵
연락처
02-958-5572
e-mail
hmkang@kist.re.kr
페이지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위로 인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