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과학기술 만난 5G, 생활 속으로!
- 등록일 : 2021-10-20
- 조회수 : 2472
- 출처
-
작성자
커뮤니케이션팀
- 첨부파일
- 20일(수), KIST-KT와 연구협력 MOU 체결
- 5G 기반 AI 방역·산업 로봇 플랫폼 사업 등 협력 추진
어느새 우리의 일상 속으로 스며든 5G. 5G 기술 혁신을 위해 국가 연구기관과 민간기업이 손잡았다.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원장 윤석진)과 KT(대표 구현모)는 10월 20일(수), KIST 서울 성북구 본원에서 국가의 사회현안 해결 및 국민들에게 안전과 더 많은 편익을 제공하기 위해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양 기관은 KIST의 연구역량과 KT의 ICT 역량을 합쳐 사회현안을 해결하기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국민의 안전을 지키고, 편익을 제공하기 위해 방역, 환경, 안전, 에너지, 헬스케어 등의 분야에서 공동연구를 추진한다.
KIST는 국내 100여 개 코로나19 생활치료센터에 활용할 수 있는 생필품 이송 로봇의 시제품을 KT 5G망을 통해 테스트하고 있다. 생필품을 방 앞의 간이 테이블 위에 내려놓을 수 있는 이 로봇은 2022년 실증 서비스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양 기관은 로봇의 관제 시스템 및 플랫폼을 공동 개발할 예정이다.
뿐만 아니라 중대재해처벌법 시행과 관련하여 작업자를 대신해 산업재해 위험성이 높은 현장의 정보를 5G망을 통해 수집하고 기기를 원격 조작할 수 있는 산업현장 안전로봇을 KT가 보유한 솔루션과 연계하여 공동으로 개발해 사업화도 추진키로 했다.
KIST 윤석진 원장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KIST의 AI·로봇 뿐만 아니라 바이오·메디컬, 기후·환경 등 다양한 분야의 최첨단 과학기술이 5G 선도기업인 KT의 ICT를 만나 국민들의 생활 속으로 성큼 다가갈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 라고 밝혔다.
이전
홍릉강소특구 오디션형 창업아카데미 GRaND-K 성공적 출발 2021-10-14 | 2219
다음
11개 입상팀 전원 투자의향 확보, 홍릉강소특구 이노폴리스캠퍼스 GRaND-K 창업학교 마무리 2021-10-25 | 25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