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결과
게시물 키워드""에 대한 9487개의 검색결과를 찾았습니다.
'국가연구개발 우수성과 100선' 사례집 발간 - KIST, 우수성과 4선 소개
“국가연구개발 우수성과 100선”사례집 발간 - KIST, 우수성과 4선 소개 - 과학기술부는 지난해 발간된 「’03-’05 국가연구개발 우수성과 100선」에 이은 두 번째의 성과사례집으로 국가연구개발사업을 통해 정부 출연연구소, 대학, 민간기업연구소 등에서 2006년도에 창출된 우수성과를 한 데 모아「국가연구개발 우수성과 100선」사례집을 발간하였다. 이번 사례집은 지난해 발간된 「’03-’05 국가연구개발 우수성과 100선」에 이은 두 번째의 성과사례집이다. 동 사례집에는 기초, 응용, 개발 등 연구개발 분야뿐만 아니라 인력양성, 국제협력, 시설.장비 구축 등 연구기반조성 분야까지 우수성과 범위를 확대 발굴하여, 국가연구개발사업 전 분야를 아우르는 우수성과 및 우수사례(bets practice)를 포함시킴으로써 성과사례집으로써의 완성도를 높였으며, 우수성과 100선중 우리원의 ‘신체 장애인용 웨어러블 단말 인터페이스 개술개발-하성도 박사’, ‘나노 복합소재기술 산업화 지원센터-박종구 박사’, ‘고성능 저온 동시 소성 유전체 소재시스템 기술-박재관 박사’, ‘시험.측정 요원 인력양성-노동석 박사’등 4건이 소개되었다. 과학기술부는 사례집의 우수성과를 창출한 연구자에게 국가연구개발과제 참여 시 우대하도록 해당 부처에 통보하였으며, 일반인이 본 우수성과 사례집을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과학기술부 홈페이지(http://www.most.go.kr)에 전자책(e-book)으로 수록하였다. 앞으로도 과학기술부는 세계적으로 인정받은 논문, 특허, 상용화기술은 물론 국가연구개발사업을 통하여 창출된 성과유형별 우수사례(best practice)를 발굴하여 홍보함으로써 일반국민들이 함께 공유할 수 있도록 하고, 사례집에 수록된 성과의 후속 성과들도 파악하여 정보를 제공하는 등 국가연구개발 우수성과들을 지속적으로 관리해 나갈 계획이다. (우수성과사례집 보기: 첨부파일 클릭)
미래성장동력 2007 - 미래 과학기술을 직접 확인할 수 있어요!!!
미래 과학기술을 직접 확인할 수 있어요 !!! - 미래성장동력 연구성과 전시회 참가 - 우리나라의 미래과학기술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제3회 ‘미래 성장동력 연구성과 전시회(FutureTech Korea 2007)'가 10월 25일부터 28일까지 4일간 삼성동 COEX 1층 인도양홀에서 성황리에 개최되었다. 과학기술부가 주최하고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KISTEP)이 주관한 이번 전시회는 과학기술로 열어가는 대한민국의 현재와 미래를 직접 확인할 수 있는 미래 과학기술로의 여행”이라는 주제와 “대한민국의 미래, 과학기술로 열어갑니다”라는 슬로건으로 열렸다. 이번 전시회에는 정보전자, 보건생명, 환경에너지, 기계소재, 우주국방 분야의 우리 나라를 대표하는 최첨단 연구 성과물을 총 망라한 미래과학기술을 선보였다. 이번 전시회에는 노무현 대통령 내외를 비롯한 김우식 과학기술부 부총리, 김영주 산업자원부 장관, 이용섭 건설교통부장관, 임상규 농림부장관, 박종구 과학기술부 과학기술혁신본부장, 김동수 정보통신부차관, 김선화 정보과학기술보좌관, 금동화 원장 등 과학기술계 인사 및 관계자들이 대거 참석하였으며, 금동화 원장은 출연연구소를 대표하여 개막식 행사에서 테이프 커팅에 참여하였다. 국내 미래성장동력사업 관련 사업단 및 정부출연연구소 등 62개의 사업단과 연구소가 참여한 이번 전시회에는 10년 뒤에 실현될 미래 모습을 5개 주제별로, 스마트 정보전자관 (집안에서 체험할 수 있는 IT 관련 미래과학기술), 웰빙 생명관(건강하게 오래 사는 세상을 체험), 그린 환경 에너지관 (미래의 청정․무한 에너지와 깨끗해진 지구), 퓨처 기계소재관(미래의 첨단 지능형 교통시설), 스트롱 우주국방관 (우주과학, 국방과학기술) 등 5개 전시관으로 구성되었다. 우리 원에서는 미래성장동력사업을 중심으로 5개의 대표적 연구 성과물을 스마트 정보전자관에 전시하여 과학기술의 미래를 일반인들이 흥미를 가지고 쉽게 이해할 수 있게 전시했으며, 내용을 다음과 같다. 전시물 책임자 세부내용 미래형 로봇 구동용 연료전지 전원시스템 임태훈 (에너지) 롭해즈를 이용한 전시 / 연료전지 전시 / 패널 고효율유기 태양전지 박남규 (재료) 유기태양전지 구동 / 패널 전시 지능형반응공간 박지형 (시스템) 공간 시연 구동 / 상시 운영 / 패널 전시 이산화티타늄 광촉매 박종구 (나노) 시료전시 및 광촉매 적용기기 / LCD / 패널 전시 구부러지는 반도체 홍재민 (재료) 반도체 전시 / LCD / 패널전시 이번 전시회에서 특히 관람객의 관심을 끈 성과물은 미래형 로봇 구동용 연료전지 전원시스템이 장착된 롭해즈의 시연과 새로운 System으로 보강한 지능형 반응공간 System은 관람객들의 많은 관심을 끌었다. < 지능형 반응공간 > < 로봇구동용 연료전지 시스템 >
로보월드 2007 참가(10.18~22)
2006년에 이어 두 번째로 열린 로보월드 2007(Robot World 2007)이 10월 18일부터 22일가지 4일간 삼성동 코엑스에서 개최되었다. 인지로봇 연구단의 유범재 박사팀은 총 7 대의 휴머노이드를 선보였다. '마루'와 '아라'의 아리랑 춤과 '마루-R'의 안정된 보행 시연은 첫날인 비지니스 데이에서 관계자들로부터 호평을 받았다. 특히, 유리아의 깜찍한 동작과 마네킨 로봇의 유연한 상체 동작은 관람객들로부터 큰 관심을 이끌어 냈다. 그리고 '모바일 마루'는 물품 보관소의 도우미 역할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지능형 서비스를 선보임으로써, 인지로봇 연구단에서 개발하고 있는 지능형 서비스 기술에 대한 관람객들의 이해를 도왔다. 행사 관리국으로부터 관람객으로부터의 호응이 가장 큰 부스라고 평가를 받았다.
KIST 한마음 대행진 "Let's 高 KIST" (10.26)
2007 가을체육대회가 천고마비의 계절을 맞아 서울의 상징 남산에서 원장님의 혁신슬로건 "Let's 高 KIST"를 선포하면서 2007 KIST 한마음 대행진 걷기대회가 장충리틀야구장에서 전 직원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개최되었다. 그동안 KIST내에서 진행되었던 관례에서 벗어나 우리 원 가족 모두가 단합된 모습으로 한마음 한뜻이 되어 함께 어우러진 축제 한마당이 되었다. 울긋불긋 단풍이 물들은 남산 길의 가을향기를 맡으며 장충리틀야구장을 떠난 KIST 가족들은 국립중앙극장 옆 매표소를 지나 북측순환로, 서봉을 거쳐 가파른 계단을 올라 팔각정, 팔각정을 지나 걷기대회의 통과점인 N타워 앞에 엄지손가락 지문도장을 찍기도 했다. 식사 후 진행된 여흥순서에서는 소리지르기, 점보링 던지기, 날아라 슈퍼슈즈, 럭비공 많이 들기 등.. 놀이마당에서의 한바탕 놀이가 이어졌으며, 사회자의 진행에 따라 한발들고 오래버티기, 꽥꽥놀이, 넌센스, OX퀴즈가 이어지고 한국이 세계적으로 잘 한다는 B-boy 공연팀의 환상적인 무대가 선보였다. 끝으로 소망나무에 매달아 놓은 각자의 소원이 행운이 되어 노트북, 디지털카메라, 접이식 자전거, PMP, 전자사전 등 풍성하고 다양한 상품이 직원들에게 전달되어 즐거움을 한층 더하였다.
중국 발전연구센터(DRC) 연구진 방문(10.23)
중국의 경제분야 연구기관인 DRC(Development Research Center of the State Council, 發展硏究中心)의 연구진(Dr. Lu Wei 등 6명)이 한국의 R&D분야의 정책 및 현황에 대한 연구를 위하여 10월 23일 우리 원을 방문하였다. DRC 연구진 일행은 KIST 설립당시부터 현재까지의 변천과정 및 영상물들과 수소 연료전지 자동차, 캡슐형 내시경 미로(MiRO) 등 그 동안의 연구성과물들이 보관되어 있는 역사관 및 특별전시장과 KIST에 대한 전반적인 소개영화를 관람하고 우리원의 정책 및 연구성과 상용화 현황 등에 대해 논의하였다.
정상명 검찰총장 방원(10.25)
정상명 검찰총장 일행이 10월 25일 우리 원을 방문하였다. 정상명 검찰총장일행은 KIST의 전반적인 소개영화 상영 후 금동화 원장 및 주요보직자들과 함께 환담을 나누었다. 이어서 국제협력관에서 마련된 범죄수사 과학화 사업 심포지움에 참석하여 축사를 하였으며, KIST 설립당시부터 현재까지의 변천과정 및 영상물들과 수소 연료전지 자동차, 캡슐형 내시경 미로(MiRO) 등 그 동안의 연구성과물들이 보관되어 있는 역사관 및 특별전시장을 관람하였다. 한편 도핑콘트롤 센터 및 특성분석센터를 방문하여 범죄수사의 과학화와 관련된 연구장비를 관람하고 최근 분석 장비의 정밀성 및 정확성에 놀라움을 표시하였으며 이러한 분석장비들이 대검의 과학수사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적극적적인 지원을 요청한바 있다.
지능형 워크벤치, 제8회 세계지식포럼 참가(10.16~18)
글로벌 리더의 지식축제인 뉴미디어체험관에 우리원 지능인터랙션연구센터의 ‘지능형 워크벤치(연구책임자 박지형)’가 전시되어 차세대 첨단기술로서 참가자들의 많은 관심을 받았다. '세계지식포럼'은 매일경제 주최로 10월 17일부터 사흘간 서울 워커힐 호텔에서 개최되었다. 이번 포럼에는 180여명의 연사들이 참여하여 '부의 창조 그리고 아시아 시대'를 주제로 열띤 토론과 다양한 아이디어를 공유했다. 올해는 전 미국 FRB의장 앨런 그린스펀, '초우량 기업의 조건'의 저자 톰 피터스, 콜린 파월 전 미국 국무장관, 2006년 노벨 경제학상 수상자 에드먼드 펠프스 컬럼비아대 교수, 린든 랩의 필립 로즈데일 창업자 등 세계적인 석학들이 대거 참여하였으며, 차세대 미디어를 직접 사용할 수 있는 뉴미디어 체험관이 설치되었으며 우리원 외에도 KTF, 애플, 삼성전자 등의 첨단기술들이 전시되었다.
과천청사에 KIST 연구성과 전시관(나노코리아) 설치
우리원의 연구개발 성과에 대한 이미지 제고 및 적극적인 홍보활동을 위하여 과학기술부 국정감사 기간 동안(10월17일~11월4일) 과학기술부 과천청사 6층에 KIST 전시관(나노코리아 전시내용)을 설치하였다. 국정감사 기간 동안 국회의원 및 보좌관, 기자 등 국회 및 정부 인사에게 과학기술 성과를 홍보하기 위하여 과학기술부의 승인으로 KIST 전시관 설치하게 되었으며, SOFC연료전지(이혜원 박사), 유기태양전지(박남규 박사), 이차전지(조병원 박사), 에어로젤(서동진 박사)의 나노코리아 전시회 출품작을 전시하였다. 나노코리아 전시회와 마찬가지로 "에너지와 환경, 나노기술로 구현하는 새로운 기회" 라는 주제로 세계적인 에너지와 환경 문제 해결을 위한 KIST의 나노기술분야 연구개발 노력을 홍보하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
뉴질랜드 과학사절단 방원(10.12)
뉴질랜드 과학기술연구부 대표단 일행(Dr. George Slim국장 등 3명)이 10월 12일 우리원을 방문하였다. 이날 George Slim 과학기술국장은 수석대표로 참석하였으며 일행은 박태진 전 사업단장을 만나(KIST R&D 아카데미와 뉴질랜드 과기인력 교류, 양국 과학관(Science Museum)간 교류 등 기관간 협력 지원방안 등에 대해 논의하였다. 뉴질랜드 과학기술연구부는 뉴질랜드의 과학, 기술정책에 대한 자문을 하고, 과학을 위한 국제적인 협조를 증진하고, 과학단체 및 정부와의 연계등의 주요기능을 담당하고 있다.
KIST, 외국인의 날 행사 개최
우리원은 외국인 과학자와 국제R&D아카데미 학생들에게 한국의 문화를 소개하고 화합의 장을 마련하기 위하여 추석맞이 외국인의 날 행사를 9월 20일 원내 원장공관에서 개최하였다. 이번 행사에는 KIST 외국인 과학자와 국제R&D아카데미 학생 130여명이 참여하여 송편만들기, 투호 놀이 등 우리 전통문화를 체험하였고, 금동화 원장 주최 만찬에는 주한 방글라데시 대사, 인도네시아 대사, 태국 대사, 파키스탄 대사, 필리핀 대사 등 10여명의 외교사절도 참석한 가운데 민요배우기, 국별 장기자랑 등 즐거운 시간을 가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