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체분자인식연구센터
4차 산업 혁명의 도래로 과학의 경계가 넓어지고 놀라운 진전을 이루어냈지만, 저출산, 고령화, 신종 감염병, 희귀 질환 등의 문제를 극복해야 하는 과제는 여전히 남아 있습니다.
저희 생체분자인식연구센터는 질병의 메커니즘을 분자 수준에서 이해하고, 질병의 진단과 치료에 적용할 수 있는 새로운 약물의 작용 기전을 밝히기 위한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나노기술, IT, 인공지능을 통합하여 임상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는 생체분자 마커를 발굴하고 이를 검출할 수 있는 센서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4차 산업 혁명으로 도입된
최첨단 기술들을 통해 우리는 새로운 약물 개발 과 질병의 조기 진단, 그리고 스마트 헬스케어의 혁신을 선도하려고 합니다.

Omics는 생화학 시스템에서 질병 메커니즘과 약물 작용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강력한 연구분야입니다. 저희 생체분자인식연구센터는 스테로이드 호르몬, 주요 대사물질, 지질, 유전자 및 단백질 등의 신호 전달 물질을 찾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질병 모델의 생물학적 샘플에 대한 통합 역학 연구를 통해 임상에서 신뢰할 수 있고 진단 물질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바이오마커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선택성과 감도를 갖춘 바이오마커 검출은 질병 연구에서 중요한 측면입니다. NT/BT/IT를 기반으로 하는 생화학적 진단 팀은 새로운 나노 소재와 테스트 키트를 사용하여 현장 수요에 맞춰 여러 바이오마커를 인식할 수 있는 센싱 및 진단 플랫폼을 개발하여 연속 모니터링 기능을 갖춘 장비를 개발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분자 진단 및 치료 측면에서 바이오마커 검증은 질병과 약물의 생화학적 작용을 밝히는 데 필수적인 조건입니다. 내분비 호르몬 기능 검증 팀은 질병 모델링을 통해 바이오마커와 약물 작용 목표를 검증하고, 메커니즘 연구를 위해 안정적인 세포주와 유전자 편집 동물 모델을 만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