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sult
게시물 키워드""에 대한 9480개의 검색결과를 찾았습니다.
(The New York Times)교육용 로봇 '잉키'소개(7.11)
지난 7월 11일자 뉴욕타임즈에 지능로봇사업단 교육용 로봇 '잉키'가 소개되었습니다. 웹기사와 동영상 기사 링크는 아래와 같습니다. 인터넷: http://www.nytimes.com/2010/07/11/science/11robotside.html?scp=2&sq=Robotic%20Teaching&st=cse 동영상: http://video.nytimes.com/video/2010/07/10/science/1247468416553/robotic-teaching
KIST, 고교생 Summer Internship(7.26)
우리 원은 미래 과학자의 꿈을 키우고, 실제 연구현장을 체험할 수 있는 고교생 Summer Internship Program을 7월 26일 처음으로 시행했다. KIST는 그동안 연구실 별로 대학 및 대학원생들을 대상으로 인턴 제도를 운영해 왔으나, 이공계를 희망하는 고교생의 경우에도 자신의 진로 선택을 위해 인턴 제도에 대한 수요가 있다고 판단하고, 규정개정을 통해 고교생까지 인턴 제도의 대상을 확대했다. 한홍택 원장은 취임 이후 줄곧 KIST의 “과학기술 문화의 확산자” 역할을 강조하고 있으며, 이번 인턴십 아이디어는 UCLA 교수로 재직 시 자신의 경험에서 비롯된 것이다. 한 원장은“인생의 진로를 정하지 못하고 방황하던 지인의 딸이 연구실 생활을 경험한 후에 망설임 없이 이공계로 진로를 결정한 적이 있었다.”며, “이번 인턴십에 참가한 학생들 가운데 한 사람이라도 그 같은 경험을 할 수 있다면 의미 있는 일일 것”이라고 말했다. 사실 우리 원은 그 동안 과학탐방 프로그램, KIST-고려대 청소년 과학스쿨 등 과학문화 확산 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왔다. 하지만, 이번에 시작되는 인턴십 프로그램은 몇 시간 혹은 하루 정도의 단기간 체험이 아니라 3주라는 시간 동안 한 실험실에 배치되어 멘토 연구원의 지도 아래 직접 연구현장을 생생히 경험할 수 있다는 점이 기존의 체험 프로그램과는 차별되는 부분이다. 인턴십에 참가하는 37명의 고교생 가운데는 방학을 맞아 일시 귀국한 미국 교포학생도 2명 포함되어 있다. 이들은 26일 오후 2시부터 서울 성북구 하월곡동 본원에서 개최된 오리엔테이션을 받았으며, 27일부터 각 연구실로 배치되어 연수를 받을 예정이다. 신경호 본부장(국제․교육협력본부)은 “이번 여름방학 인턴십 프로그램은 시범적으로 운영되는 것으로 그 성과를 지켜본 후, 겨울방학 또는 내년 이후에는 인터넷 공모 등을 통해 본격적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우리 원은 이번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실험실에서 벗어나 국민에게 다가가는 ‘열린 연구소’가 되겠다는 한 원장의 목표에 한 걸음 다가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KIST 뇌의약센터, UCLA 의과대학 MOU 체결(7.7)
KIST 뇌의약센터 배애님 센터장과 UCLA 의과대학 건강과학센터 토마스 로젠탈 부총장은 7월 7일 로널드 레이건 UCLA 메디컬 센터에서 양해각서 (MOU)를 체결하고, 앞으로 교육훈련, 연구, 기술이전을 증진하고 신경과학 및 분자영상 분야에서 상호 교육과 학술교류를 통한 협력을 강화하기로 하였다. 두 기관은 파킨슨, 알쯔하이머, 통증, 정신질환 등의 뇌신경 질환 치료제와 진단제 개발을 위해 공동연구와 학술교류 사업을 추진하기로 하였으며, 앞으로 공동 연구과제를 추진하기로 합의하였다. 이번 MOU 체결로 KIST는 신약개발과정에서 그 동안 약점으로 지적되어온 생체조직의 체외실험과 임상 관련연구를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되어 신약개발기간을 앞당길 수 있게 되었다. UCLA 의과대학은 치매 진단에 필요한 영상진단제를 세계 최초로 개발하였으며, 뇌질환과 각종 암을 3차원 영상으로 진단할 수 있는 양전자단층촬영(PET) 장치 4대를 운영하는 등 세계 최고의 뇌질환 치료 의료기관으로 꼽힌다. 또 우리 원 뇌의약센터는 효율적인 합성과 설계를 통한 신약 및 진단제 도출기술과 동물실험을 통한 약리활성 검색 분야가 뛰어나며 우울증, 치매, 파킨슨, 통증 치료제 분야에서 강점을 가지고 있으며, 현재 교육과학기술부 지정 뇌질환치료제 연구단을 운영하고 있다. 두 기관은 연구원 파견, 학술교류, 공동 프로젝트 수행 등을 통한 공동연구를 통하여 뇌질환 치료제 및 진단제 개발 연구에 시너지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UCLA의과대학과 KIST는 이번 MOU 체결을 기념해 오는 9월 13일 KIST에서 뇌질환 치료 제1회 KIST-UCLA공동 심포지엄을 개최하기로 하였다. ※ LA 현지 보도 내용 - LA중앙일보Koreadaily: http://www.koreadaily.com/news/read.asp?art_id=1056235 - 미주 한국일보= Koreatimes: http://www.koreatimes.com/article/603807
제2차 KIST 원장자문위원회 개최(7.22)
제2회 원장자문위원회가 7월22일 오후 4시 서울 장충동 신라호텔에서 개최되었다. 한홍택 원장은 이 자리에서 작년 8월말 취임 이후 추진해 온 KIST 선진화 실적과 향후 본격적으로 추진해 나갈 KIST 재도약 방안에 대해 설명하고 자문위원들로부터 조언을 들었다. KIST 원장자문위원회는 이현순 현대자동차 부회장 등 국내외 명사 15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KIST의 중장기 발전전략의 수립 및 추진 등에 대해 자문활동을 하는 한편, 특수사업 추진을 위한 기금마련, 해외 우수과학자 추천을 통한 인재유치 등 연구자원의 확충을 직․간접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작년 12월 발족했다. 한 원장은 이날 발표에서 KIST 재도약을 위한 핵심추진과제로 글로벌 오픈 이노베이션 네트워크 구축, KIST 2040 계획 수립, 민.군겸용기술 개발, KIST 아카데미 설립, KIST 기술지주회사 설립, 글로벌 KIST 캠페인 추진 등을 제시하였다.
기관과학기술앰배서더 (7.21)
우리원은 7월 21일(수) 나노재료센터 박재관 박사의 ‘나노과학이야기’이라는 주제로 송현고등학교 학생 16명, 교사 1명이 참석한 가운데 ‘기관 과학기술앰배서더’ 행사를 가졌다. ‘기관 과학기술앰배서더’는 한국과학창의재단이 교육과학기술부의 후원 아래 청소년과 일반 국민들이 과학기술자와의 만남을 통해 과학기술에 대해 올바르게 이해하고, 과학에 대한 심리적인 거리감을 해소하는 등을 목적으로 2002년부터 추진하고 있는 과학대중화 프로그램이다. 각 분야별로 대표적인 연구기관을 기관 과학기술앰배서더 기관으로 지정하고, 기관 과학기술앰배서더 지정 연구기관에 근무하는 과학기술앰배서더가 학생들을 초청하여 연구시설 견학 및 현장에서 생생한 강연(또는 실험, 실습)을 수행함으로써 입체적인 과학강연의 전형으로 자리잡고 있다.
2010년 신입직원 워크숍 (7.14 ~ 7.16)
2010년 신입직원 워크숍이 7월14일(수)부터 16일(금)까지 1박3일 과정에 걸쳐 원내 국제협력관 제1회의실 및 강릉분원 연수원에서 개최되었다. 신입직원 28명(선․연 10명, 연구원 9명, 전문원 1명, 선․관 1명, 관리원 6명, 기술원 1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이번 워크숍은 신입직원들에게 KIST 비전 및 핵심가치와 전반적인 기관운영에 대한 이해, KIST인으로서의 자긍심을 부여함은 물론, 원활한 KIST 생활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열정․도전의식과 동기간 유대 강화함을 목적으로 시행되었다. 1일차 기본교육에서 신입직원들은 KIST 비전 및 핵심가치, 연구수행현황, 연구부문 및 지원부문 업무소개를 통해 업무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한편, KIST 역사관과 최형섭 기념관 관람하면서 우리나라의 경제와 과학기술발전에 기여한 KIST의 살아있는 역사를 배우는 계기가 되었다. 이어서, 공통교육 (CS교육:직장인의 기본예절 및 근무자세)과 직무교육(특허교육 및 연구정보․정보보안, 인사․복지제도 및 직무행동강령, 노동조합 소개) 등 연구업무 및 KIST 생활에 필요한 기본정보를 습득하는 기회를 가졌다. 1일차 교육 마지막 프로그램인 ‘선배와의 만남’으로 마련된 저녁식사 시간에는 원장님, 감사님을 비롯한 주요간부들이 함께 참석하여 선배들의 선후배간의 따뜻한 대화의 시간을 가졌다. 2일차 교육은 KIST강릉분원 연수원에서 진행되었다. 교육전문기관인 에듀맥스 전문 강사들을 초빙하여 신입직원들이 실제 조직생활하면서 필요한 셀프리더십, 소통, 팀워크를 강화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1일차 교육과 달리 신입직원들끼리 서로 몸을 부대끼면서 토론하고 소통하는 팀워크 활동을 통하여 신입직원이 진정한 KIST의 조직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 진행되었다. 3일차 워크숍 마지막 날은 강릉분원 근방에 위치하고 있는 오대산 국립공원 전나무숲 체험 및 월정사 관람의 시간을 가졌다. 맨발로 전나무 숲을 거닐면서 1박 3일 동안 동기들간의 소중한 추억을 더 좋은 인연으로 만들어 가겠다는 다짐을 하며, KIST에서 펼쳐질 새로운 도전에 긴호흡과 강한걸음으로 맞서겠다는 더 강한 다짐을 한다.
미국 CNSI와 연구협력 협의 (7.15)
미국 CNSI(California Nanosystems Institute)의 글로벌 파트너쉽 프로그램의 Director인 David Lundberg박사가 7. 15(목) 우리 원을 방문하여 원장 및 연구본부장들과 간담회를 갖고 연구실을 방문하였다. 이 자리에서 우리 원은 각 연구본부별 연구활동을 소개하고 상호간의 협력가능분야에 대해 논의하였다. 이를 본격추진하기 위해 금년 9월중에 CNSI에서 실제적인 연구를 위한 워크샵을 갖고 대형연구과제로 연계시키기로 하였다. CNSI는 최근 아시아, 북미, 유럽의 주요대학, 연구소들과 연구협력을 추진하고 있으며 한국의 연세대, KAIST와도 협력을 진행중이다.
KIST-대구시 MOU 체결(7.9)
우리 원과 대구시가 첨단의료복합단지 성공조성을 위해 공동 노력하는 내용의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양 기관은 앞으로 진단의약품 후보물질과 첨단 의료기기, 바이오 · 의료 로봇 개발 등 의료융합산업에서 연구개발 및 산업 활성화를 위해 협력한다. 시는 국가과학선도기관인 KIST의 협력에 따라 첨단의료산업 활성화 모델을 구축할 수 있고, 연구소 · 대학 · 기업과의 공동연구를 통한 인력양성 등이 가능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일두 박사, 영국왕립화학회 저널지 "ChemComm" 표지논문에 선정
광·전자재료센터의 김일두 박사가 공저자 (고려대학교 이종흔 교수팀 공동연구)로 참여한 논문이 영국왕립화학회에서 발간하는 권위 있는 화학 저널지 <Chemical Communications>(IF 5.504)에 2010년 7월 28일자 표지논문 (Front Cover)으로 선정되었습니다. - Ultra-fast responding and recovering C2H5OH sensors using SnO2 hollow spheres prepared and activated by Ni templates" (Vol. 46. pp. 5029, 2010) 본 연구는 Ni 금속 희생입자를 사용하여 속이 비어 있는 중공구조의 금속산화물 (SnO2)을 제조하고, 이를 가스센서 감지물질로 이용하여 반응속도와 회복속도가 5초 미만에서 이루어지는 초고감도 센서 개발에 대한 내용입니다. http://www.rsc.org/Publishing/Journals/CC/ http://www.rsc.org/Publishing/Journals/CC/article.asp?doi=c0cc90044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