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sult
게시물 키워드""에 대한 9480개의 검색결과를 찾았습니다.
미국 MIT Brian L.Wadle 교수 초청 세미나 개최(12.18)
미국 MIT 항공우주학과 Brian L. Wardle교수가 12월 18일 우리원을 방문하여 한홍택 원장과 면담을 갖고 CNT(Carbon Nanotubes)에 관한 세미나를 개최하였다. (주제 : Literally Big Nano: Bulk Nanostructured Materials for Aerospace and Infrastructure Applications) 원장과의 면담에서 Wardle교수는 안식년을 활용 KIST와의 협력방안에 관하여 의견을 교환하고,관련 연구부서인 하이브리드 재료센터를 방문하여 연구협력방안에 관하여 논의하였다. Wardle교수는 CNT분야의 세계적인 권위자로서 2010년 안식년을 맞아 한국에서의 연구활동을 고려중이라고 밝혔다.
한-인도 과학기술공동위원회 인도대표단 방문 (12.21)
인도과학기술청(DST) Dr. A. K. Sood 국장을 단장으로 하는 한-인도과학기술공동위원회 인도측 대표단이 우리원을 방문하였다. 대표단은 한홍택 원장과 면담을 갖고, 22일 서울에서 개최되는 공동위원회 실무회의의 의제와 내년 1월 인도에서 개최되는 공동위원회 협력사업에 관해 의견을 교환하였다. Sood 국장은 양국간 실질적인 연구협력을 강화하기 위하여 인도 DST와 KIST간 협력협정을 체결할 것을 제안하였으며 한 원장은 이를 긍정적으로 검토하기로 하였다. 한편 GKP(Global Knowledge Platform) 협력 을 확대하기 위하여 양국 정부와 협의를 진행하기로 하였다.
KIST 세계수준의 연구센터 선정(12.8)
KIST 세계 수준의 연구센터 선정(12.8) - ‘기능 커넥토믹스 센터’, 세계 석학 조지 어거스틴 교수 센터장으로 초빙 - 정부 출연연구기관의 세계적 경쟁력 제고를 위해 추진된 ‘세계수준 연구센터(WCI) 사업’ 에 우리 원의 ‘기능 커넥토믹스 센터’가 선정되었다. ‘기능 커넥토믹스 센터’는 광유전학 분야의 세계적인 권위자인 조지 어거스틴(George Augustine) 교수를 센터장으로 영입, ‘뇌 기능적 회로 규명을 통한 뇌질환 원인 규명 및 치료기술 개발’을 목표로 연구를 수행할 계획이다. 조지 어거스틴 센터장은 미국 듀크 대학 신경생물학과 교수로 네이처, 사이언스, 셀지 등 주요 저널에 100여 편의 논문을 게재한 석학이다. WCI사업은 출연연 내 세계 수준의 국내외 우수 연구자를 초빙해 공동연구를 실시하기 위한 것으로, 연구자가 소속에 관계없이 참여하는 개방형 체제로 운영되며, 센터에 참여하는 연구자의 약 50%는 해외 연구인력, 30%는 유치기관 연구인력, 20%는 국내 타 출연연 및 대학 젊은 연구자로 구성된다. 센터 지원기간은 총 5년으로, 선정 시 우선 2년을 지원하고 이후 성과 평가 후 성공적인 센터에 한해 3년을 추가 지원한다.
도심 속 자율주행 전기자동차 ‘KUVE’ 개발(12.9)
도심 속 자율주행 전기자동차 ‘KUVE’ 개발(12.9) 우리 원 인지로봇연구단 강성철 박사팀은 빌딩이나 나무숲으로 인해 GPS 신호가 정확하지 않은 도심에서 자율주행이 가능한 전기자동차 셔틀 KUVE (KIST Unmanned Vehicle Electric)를 개발하는데 성공했다고 12월 8일 밝혔다. 이번에 개발된 셔틀 KUVE는 사람의 조종 없이도 지정된 도로와 인도 사이의 연석이나 차선을 따라 시속 10km의 속도로 3시간 동안 안전하게 주행할 수 있다. 현재 이 로봇은 KIST 내 1.2km 구간을 완전하게 자율 주행하는 것이 가능하며, 주행 안전성이 검증되는 대로 원내에서 셔틀 차량으로 시범 운행할 예정이다. 그 동안 미국과 일본 등에서도 자율 주행 로봇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어 왔으나 위성신호가 부정확하거나 단절이 잦은 도심에서는 활용이 불가능하거나 보행자들만 다니는 산책로에서만 주행이 가능한 한계가 있었는데, KIST에서 개발한 KUVE는 자율주행을 위한 차량 제어기, 레이저를 이용한 거리 탐지 스캐너, 정밀 GPS 위치 센서, 관성 센서(Inertial Measurement Unit) 및 진행 방향을 측정할 수 있는 방향 센서 등을 부착해 자신의 위치를 추정하고, 다양한 조건 하에서 차도의 연석과 차선을 인식하며 안전하게 운행할 수 있다.
KIST 선진화 방안에 관한 ‘Town Hall Meeting’(12.9)
KIST 선진화 방안에 관한 ‘Town Hall Meeting’(12.9) KIST의 소통문화로 자리 잡은 ‘Town Hall Meeting’이 12월 9일 존슨강당에서 개최되었다. 한홍택 원장의 취임 100일을 맞아 전 직원들에게 그동안의 성과 및 새롭게 수립된 KIST의 비전과 역할 등을 설명하고 비전달성을 위한 세부 전략에 대해 직원들과 의견을 교환했다. 한 원장은 향후 전직원과 1:1 간담회를 갖는 등 직원들의 목소리에 귀기울이고, 좋은 아이디어나 제안사항을 기관운영에 적극 반영하겠다고 밝혔다.
KIST 원장자문위원회 개최(12.7/12.10)
KIST 원장자문위원회 개최(12.7/12.10) <?xml:namespace prefix = o ns = "urn:schemas-microsoft-com:office:office" /> 한 원장은 그가 밝힌 열린 경영을 실현하기 위해 국내․외의 정상급 경영 및 연구분야 전문가 15인으로 자문위원회를 구성하여 12월 7일과 10일 원내 의전실에서 자문위원회를 개최했다. KIST 원장자문위원회는 그 구성원의 면면이 화려하다. 국내 인사로는 권동일 교육과학기술부장관 정책보좌관, 이공주 이화여대 교수, 구자영 SK에너지 대표이사, 이현순 현대자동차 부회장 등 10인이 참여하고, 강성모 UC 머시드 대학 총장, Robert Sinclair 스탠포드 대학 교수 등 5인이 해외 인사로 참여한다. 원장자문위원회는 KIST의 발전전략, 중장기 전략의 수립 및 추진 등에 대해 자문활동을 하는 한편, 특수사업을 위한 기금마련, 해외 우수과학자 추천을 통한 인재유치 등 연구자원의 확충도 직․간접적으로 지원하는 것을 주요 기능으로 하고 있다. 우리 원은 이번 원장자문위원회를 통해 세계적 연구기관으로 도약하기 위한 국내․외의 다양한 관점의 정책 자문을 받는 것을 비롯해, 분야별 세계적 리더들과의 우호적 교류를 통해 향후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휘경유치원 과학탐방(12.10/12.11)
휘경유치원 과학탐방(12.10/12.11) 우리 원 인근에 위치한 휘경유치원에서 유치원생 140여 명이 12월 10일과 11일 양일간 우리 원을 방문하여 로봇과 연구성과를 관람하는 등 과학탐방 행사를 가졌다. 우리 원은 현재 과학문화 확산의 일환으로 청소년 및 지역주민 등을 대상으로 과학견학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등 과학문화 대중화에 힘쓰고 있다.
사랑의 김장나눔 행사 개최(12.11)
사랑의 김장나눔 행사 개최(12.11) <?xml:namespace prefix = o ns = "urn:schemas-microsoft-com:office:office" /> 우리 원은 11일 서울 성북구 푸트마켓 관계자들과 함께 ‘사랑의 김장 나눔’ 행사를 가졌다. 성북구 푸드마켓을 이용하는 생활보호대상자와 차상위계층 100가구에 제공할 김치를 담그는 이날 행사에는 한홍택 원장을 비롯해 KIST 직원 30여명이 참가했다. 특히 국제R&D아카데미 학생 등 외국인 학생들이 참여해 눈길을 끌기도 했다. KIST는 매달 직원들의 급여계좌에서 이체해 모금하는 '사랑의 계좌'를 활용, 지속적으로 지역사회의 소외된 계층을 위한 공헌활동을 추진할 계획이다.
원장 취임 100일 기자간담회 개최(12.11)
원장 취임 100일 기자간담회 개최(12.11) <?xml:namespace prefix = o ns = "urn:schemas-microsoft-com:office:office" /> 한홍택 원장은 12월 11일 취임 100일을 맞아 KIST 출입기자단을 초청, 취임 후 100일 동안의 성과와 향후 중점 추진 방안 및 ‘21세기 KIST의 모습’에 대한 기자간담회를 가졌다. 이 날 한 원장이 밝힌 ‘21세기 KIST의 모습’은 ‘세계를 향한 과학기술과 엔터프레너십(Entrepreneurship)’의 산실로, KIST의 정체성이기도 한 ‘원천기술 연구소’에, ‘그린․실버기술의 선도자’, ‘고급 연구인력의 배양지’, ‘학․연․산 협력의 중심지’, ‘과학기술 문화의 확산지’로서의 역할을 더해 기업화가 가능한 경제적 가치를 갖는 연구성과로 국가와 인류에 공헌하는 연구소가 되겠다는 것이 주요 골자이다.학
전자신문 선정 "올해의 인물", 한홍택 원장님 선정(12.14)
전자신문 선정 "올해의 인물", 한홍택 원장님 선정 우리 원 한홍택 원장이 전자신문이 주관한 ‘올해의 인물’에 선정되었다. 출연연 역사상 첫 외국인 출신 원장으로 취임 전부터 화제를 모았던 한 원장은 취임 후 약 3달 간 거침없는 개혁 행보로, 나이·경력을 파괴한 능력 위주의 공모 형식 인사부터 글로벌 KIST와 기술 사업화를 위한 새로운 비전 하나하나가 출연연구소에 신선한 변화를 가져왔다는 평가를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