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sult
게시물 키워드""에 대한 9479개의 검색결과를 찾았습니다.
KIST, 한-인도 세계 지적자산 플랫폼(GKP) 워크숍 개최(8.11~12)
한-인도간 과학기술협력 토대를 마련하기 위한‘한·인도 세계 지적자산 플랫폼 워크숍’이 우리원과 국제과학비지니스벨트포럼(대표: 민동필 교수)·한국전자통신연구원 공동 주관으로 11과 12일 양일간 서울대와 KIST에서 개최되었다. 세계 지적자산 플랫폼(GKP) 사업은 전 세계가 보유한 지적자산을 공동으로 활용하여 인류공영에 기여한다는 취지에서 이명박 대통령과 압둘 칼람 인도 전 대통령과 함께 주창한 사업이며, 양국 대통령은 지난해 4월 한국과 인도가 중심이 되어 GKP 사업을 추진키로 합의한 바 있다. 이번 워크숍에는 인도 과학원(IISc) 발락크리슈난 부총장 등 5명, 우리나라에서는 주호영, 강승규 의원, 정진곤 청와대 교육과학문화수석 등 정·관계 인사와 민동필 서울대 교수, 조영상 박사 등 GKP 운영위원 등 50여명이 참석하여, 환경·에너지·안전·인터넷·DMB 등 5개 분야에서 양국 간 협력방향에 대하여 의견을 나누었다. 압둘 칼람 인도 전 대통령은 12일 전화 메시지를 통해 워커숍 참석자의 노고를 격려하고, 향후 GKP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관계자들이 노력해줄 것을 당부하였다. 한편 문길주 부원장은 발락크리슈난 부총장과 별도의 면담을 갖고, 우리원이 추진중인 한-인도 협력센터의 설치 및 현지랩 개설에 관하여 의견을 교환하였으며, 향후 구체적인 협력분야 선정, 조사단 파견 등을 통해 협력사업을 추진키로 하였다. IISc 대표단은 행사후 우리원 태양전지, 연료전지, 지능로봇연구실을 방문하여 연구현황에 관해 설명을 듣고 향후 양 기관간 협력을 더욱 활성화하기로 하였다.
2008년도 후기 '국제 R&D 아카데미(IRDA)' 학위수여식 개최(8.8)
지난 2001년 9월, 해외 전문 연구인력 양성 프로그램으로 출범한 ‘국제R&D아카데미(IRDA)'의 2008년 후기 학위 수여식이 원장단과 지도교수 등이 참석한 가운데 8월 8일(금) 오찬형식으로 국제협력관 내빈관에서 거행되었다. 이번 학위 수여식에서는 인도의 Doddareddy Munikumar Reddy(지도교수: 케모인포매틱스 배애님 박사), Ankoor Roy (지도교수: 신경과학 김기선 박사), Mazumdar Monalisa (지도교수: 인지로봇 유범재 박사), 베트남의 Tran Thi Van Anh (지도교수: 지능시스템연구본부장실 이상배 박사), Nguyen Dinh Quan (지도교수: 청정에너지 김홍곤 박사), 나이지리아의 Ossia Chinwuba Victor(지도교수 : 에너지메카닉스 공호성 박사), 파키스탄의 Muhammad Hammad Khan (지도교수 : 환경기술 연구단 정진영 박사), 방글라데시의 Md. Nurul Islam (지도교수 : 도핑컨트롤 강민정 박사) 등 총 8명이 박사학위를 수여받았으며, 중국의 Yihong Zheng (지도교수: 신경과학 신희섭 박사), 방글라데시의 Md. Nabiul Hasan (지도교수 : 생체과학연구본부장실 유영숙 박사), 그리고 인도네시아의 DEBBY NATALIA (지도교수 : 청정에너지 이현주 박사) 3명이 석사학위를 받았다. 졸업생 중 우수한 연구실적을 낸 Nguyen Dinh Quan, Tran Thi Van Anh, Md. Nabiul Hasan 은 IRDA 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우수상과 상금을 받는 영광을 안았다. 이로써 IRDA는 2003년 8월 첫 졸업생을 배출한 이래 도합 15개국 76명(석사 41, 박사 35)의 졸업생 동문을 갖게 되었다.
2008년도 후기 학연협동과정 학위수여식 개최(8.7)
우리 원이 대학과 협동으로 운영하고 있는 ‘학∙연 협동연구 석∙박사과정’학위수여식이 지도교수등이 참석한 가운데 8월 7일(수) 오찬형식으로 국제협력관 내빈관에서 거행되었다. 이번 시상식은 학위과정을 이수하면서 논문, 특허 등 연구실적이 우수한 정희석 석사(한양대/지능인터렉션연구센터, 지도교수 박지형), 김기팔 박사(연세대/환경기술연구단, 지도교수 안규홍)가 최우수상을 수상하였으며, 박용민 석사(시립대/환경기술연구단, 지도교수 이상협), 전병승 석사(고려대/환경기술연구단, 지도교수 상병인), 현승엽 박사(고려대/영상미디어연구센터, 지도교수 김세윤)가 우수상을 수상하는 등 5명의 학생들에게 상장과 부상이 수여되었다. 이번 학기에 총 45명(석사 38명, 박사 7명)이 학위를 수여 받음에 따라 ‘91년부터 지금까지 학∙연협동연구프로그램을 통해 배출된 졸업생은 총 1,546명(석사 1,211명, 박사 335명)에 이른다.
'2008 대한민국과학축전' 행사 참가(8.1~6)
국내 최대 규모의 종합과학축제인 ‘2008 대한민국과학축전’이 1997년 처음 개최된 이래 8월 1일부터 6일까지 6일간 전라도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성황리에 개최되었다. 올해로 12주년을 맞아 열리는 이번 과학축전에 우리원은 사람의 일을 대신해 주는 개인용 서비스 로봇 2, 가사도우미 로봇 SS Arm, 휴전선 및 발전소와 같은 중요시설을 감시 정찰할 수 있는 ROBHAZ-DT5, 물체표면의 재질을 재현하는 촉감제시 장치 등 로봇기술(인지로봇연구단 강성철박사)을 선보였으며, 나노의약 및 분자영상을 이용한 암 진단 치료기술(의과학연구센터 권익찬박사), 축사에서 배출되는 고농도의 오염물을 토양미생물을 이용하여 깨끗이 정화시키는 축산폐수처리(KHTS)기술(환경기술연구단 박완철박사), 수소와 산소를 연료로 전기를 발생시키는 휴대 연료전지 냉동고(에너지메카닉스연구센터 김서영박사), 양면의 전기적 신호를 주어 소리를 만들어 내는 E-speaker(박막재료연구센터 최원국박사) 등의 연구 성과물을 전시했다. 특히 전시물뿐만 아니라 평소 어렵게만 느껴지는 과학을 체험을 통해 직접 만져보고 느끼는 오감(五感)을 즐기는 이번 축전에 ‘인재대국! 과학기술 강국건설!’이라는 주제로 진행되었으며, 미국, 이스라엘 등 해외 6개국 7개 팀, 한국과학기술연구원,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등 국내 최정상급의 출연연구기관 32개 팀, 전국 초·중·고 과학탐구팀 100개 팀, 국제로봇올림피아드 전국대회팀 1,500개 팀 등 총 1,700여 개 팀 8,000여명이 참가하여 6일 만에 전국 각지에서 20여만 명의 관람객이 다녀가 많은 화제와 깊은 감동을 남겼으며, 한국과학의 발전상을 체험할 수 있는 계기가 되는 등 국내의 대표적인 과학기술 축제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수소연료전지자동차 모니터링 사업본부’ 출범식(7.24)
지식경제부 지원으로 착수한 현대기아자동차 ‘수소연료전지자동차 모니터링사업본부’가 7월 24일(목) 출범식을 가졌다. 현대기아차는 준공식과 동시에 독자 개발한 80kW급 연료전지스택을 탑재한 스포티지 수소연료전지자동차를 수소연료전지사업단과 우리원에 전달했다. 수소연료전지차는 차량용 수소연료전지시스템의 내구성 향상을 위한 차량운행 및 결과분석에 활용할 예정이다.
KIST, 포항가속기연구소에 ‘X-선 빔라인’ 준공식 가져
KIST는 7월 18일(금) 11시 포항가속기연구소(PAL)에서 KIST가 전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제2차 ‘X-선 산란 방사광 빔라인(XRS)’의 준공식을 개최했다. KIST는 이번에 준공되는 빔라인 외에 핵자기공명장치, 초저온전자현미경 등 상호보완적인 분석기술을 갖춘 대형 분석 장비들을 서로 연계하여 세계적 수준의 대형 분석 장비 인프라를 구축하고, 소재, 나노재료, 환경, 에너지, 바이오 등 전 학제 간 기초 원리와 현상을 밝히는 기초과학 연구의 허브로 거듭난다. 이번에 준공되는 방사광 빔라인은 X-선을 활용하여 미세결합구조와 나노구조, 화학성분 및 화학결합구조 등을 분석할 수 있는 대형 분석 장비이다. KIST는 다양한 나노소재와 촉매화학, 광촉매 등 환경/청정소재 연구, 생체재료 등을 효율적으로 분석하여 세계 유수의 연구소와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는 연구 결과를 쏟아낼 예정이다. KIST는 이미 미량원소의 분포를 추적할 수 있는 ‘900MHz 핵자기공명장치(NMR)’와 거대 생체분자를 자연 상태의 구조로 관측할 수 있는 ‘200kV 초저온전자현미경(Cryo-TEM)’을 가지고 있다. 올해 내 한국원자력연구소에 나노-메조-마이크론 융합 소재를 분석하기 위한 ‘고분해능 소각 중성자분광기(HR-SANS)’ 건설에도 착수할 예정이다. 이 외에도 2011년까지 극미량 원소 및 방사성 동위원소를 분석하는 ‘가속기 질량 분광기(AMS)’라 포함된 6MV 중대형 탄뎀형 이온빔 가속기(KISTTIA, KIST tandem ion accelerator)를 설치한다. <그림1> 대형 분석 장비 인프라 구조도 KIST는 이 같은 대형 분석 장비 인프라를 바탕으로 세계 유수의 연구소들과 공동연구 수행을 위한 국제 네트워크 구축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미 지난달 오크리지 국립연구소(ORNL)와는 중성자 분야 공동연구를 위한 협력협정를 체결하고, 중성자 관련 교육과 인력 파견, 중성자 산란 장치 개발 등을 위한 협력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KIST와 고려대, 정책기술대학원과 공동연구센터 설립 MOU
우리나라 대표 연구기관인 KIST와 사학의 명문 고려대학교가 우수한 인력과 과학기술 자원을 효율적으로 연계, 활용하기 위해 정책기술대학원과 공동연구센터를 설립키로 했다. 금동화 KIST 원장과 이기수 고려대 총장은 22일 오전 고려대 회의실에서 박종구 교육과학기술부 차관과 유희열 기초기술연구회 이사장이 배석한 가운데 이 같은 내용의 양해각서(MOU)를 교환했다. 양 기관이 내년 상반기중 설립할 예정인 `고려대-KIST 에너지ㆍ환경 정책기술대학원'은 에너지ㆍ환경분야의 국가정책 및 전략개발과 첨단기술 연구개발을 동시에 수행하는 `융합형 연구ㆍ교육 프로그램'으로 운영된다. 교수진은 고려대 인문사회 관련 학과 등의 우수한 교수 인력과 KIST의 에너지ㆍ환경분야 전문 연구인력으로 구성되며 양측은 대학원을 에너지ㆍ환경분야의 국가정책 및 전략수립을 주도하는 민간 싱크탱크로 육성할 방침이다. 이와함께 올 하반기 중 설치될 스핀융합기술공동연구센터는 차세대 메모리의 핵심연구분야인 스핀메모리 및 스핀 전자소자 원천기술 개발은 물론 스핀트로닉스 분야의 전문인력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스핀 전자소자 기술은 민간기업이 독자적으로 연구개발 하기에는 과학기술적 난이도과 기술개발 위험도가 높지만 성공할 경우 대규모 시장창출이 가능한 것으로 전망된다. 공동연구센터 운영에 있어서 KIST는 그동안 축적된 연구경험과 역량, 스핀 메모리 기반기술을 제공하고, 고려대는 스핀기술 개발에 필요한 기초과학 및 재료공학, 전자공학 등 각 분야의 우수한 인적자원을 공급하게 돼 시너지 창출이 기대된다. 센터장은 KIST에서 파견된 책임급 연구원이 맡게 되며 KIST는 장기적으로는 전략적 공동 연구분야를 추가로 발굴해 연구센터를 고려대 내 KIST 부설연구소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양 기관은 이외에도 `학연협동연구 석박사과정'을 통한 학생지도에 그쳤던 교육수준을 교수와 연구원을 상호 파견하는 실질적 협력단계로 끌어올리기로 했다. 연구경험이 풍부한 KIST 책임급 연구원이 강의와 대학원생 연구지도 등 대학 연구과제 자문역을 수행하고, 고려대 교수들은 방학이나 안식년에 KIST의 연구 인프라를 활용하는 연구사업에 참여한다. 이번 학연 협력은 대학의 풍부한 고급인재와 연구기관의 고도화된 R&D 인프라간 보완을 통해 핵심역량을 극대화한다는 점에서 대학과 출연연간 새로운 협력모델을 제시한다는 의미가 있다.
2008년도 기관 과학기술앰배서더(박재관박사)
2008년도 기관 과학기술앰배서더 한국과학문화재단은 교육과학기술부의 후원 아래 청소년과 일반 국민이 과학기술자와의 만남을 통하여 과학기술에 대한 올바른 이해 함양과 심리적 거리감 해소 등을 위하여 2002년부터 “과학기술앰배서더”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각 분야별로 대표적인 연구기관을 기관과학기술앰배서더 기관으로 지정하고, 기관과학기술앰배서더 지정 연구기관에 근무하는 과학기술앰배서더가 학생들을 초청하여 연구시설 견학 및 현장에서의 생생한 강연(또는 실험, 실습)을 수행함으로써 입체적인 과학강연의 전형으로 자리 잡고 있다. 과학기술앰배서더가 초청된 학생들에게 연구소를 견학시키고, 강연을 개최하는 등 각 기관에서 연구소 탐방, 강연 프로그램을 개발 진행하고 있다. 우리원은 7월 9일(수) 국제협력관 제1회의실에서 박재관 박사의 ‘자연속의 나노과학이야기’라는 주제로 생연중학교 학생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기관과학기술앰배서더를 실시하였다.
<당신에게 노벨상을 수여합니다>, 우수과학도서에 선정
KIST 과학자들이 출간한 <당신에게 노벨상을 수여합니다>, "2008년도 상반기 우수과학도서"에 선정 KIST의 이광렬, 이승철, 우경자, 이연희, 유영숙, 권오승, 한선규 박사가 노벨상 시상 연설을 번역·출간한 <당신에게 노벨상을 수여합니다(물리학상, 화학상, 생리의학상)>가 교육과학기술부와 한국과학문화재단이 발표하는 “2008년도 상반기 우수과학도서”에 선정되었다. 2008년도 우수과학도서는 아동부문 7종, 초등부문 15종, 중고등 부문 11종, 대학일반 부문 16종 등 창작 및 번역부문으로 나눠 선정되었으며, 만화 부문 4종과 시리즈 부문 7종을 합쳐 총 10개 부문 60종이 선정되었다. <당신에게 노벨상을 수여합니다>는 이중 시리즈 부문에 포함되었다. 이번에 선정된 우수과학도서는 교육과학기술부 장관 명의의 '우수과학도서인증서'가 수여되며, 선정도서 중 일부는 전국 교육시설이나 복지시설에 배포된다. 또한 우수과학도서는 '사이언스북페어' 및 방송을 통해 국민들에게 알려질 예정이며, 우수과학도서 보급대상 시설을 중심으로 '우수과학도서 독후감대회'도 개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