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sult
게시물 키워드""에 대한 9479개의 검색결과를 찾았습니다.
제1호 국가과학자 신희섭 박사, 대전역에서 과학강연 (7.6)
제1호 국가과학자인 신경과학센터 신희섭 박사가 7월 6일 저녁 7시 대전역에서 '돌연변이 생쥐로 인간의 뇌를 연구하다'라는 주제로 일반인 대상으로 과학 강연을 가졌다. ‘금요일에 과학터치’ 프로그램 일환으로 진행된 이번 강연은 초등학생을 포함한 일반인들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과학과의 거리감을 좁히고, 국민의 세금으로 어떠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는지에 대하여 의견을 나누는 과학 지식 나눔의 자리가 되었다. 신 박사는 이번 강연에서 뇌 기능의 작용 원리, 행동 분석 및 분자, 세포, 신경 회로에서의 작용 원리를 밝히기 위하여 필요한 동물 실험에 대해 강연이 이루어졌고, 학습과 기억이 어떻게 조절되는 것인지, 공포 반응은 왜 있는 것인지, 공격적인 성격은 어떻게 생기는지 등 이러한 실험을 통하여 알아낼 수 있는 뇌 기능에 대하여 설명하였다.
이스라엘 와이즈만연구소 기술이전담당 부소장 방문 (7.3)
이스라엘 와이즈만연구소 기술이전담당 무디 세베즈(Dr. Mudi Sheves) 부소장이 7월 3일 우리원을 방문하였다. COEX에서 열리는 한-이스라엘 기술사업화포럼에서 주제발표를 위해 내한한 세베즈 부소장은 금동화 원장을 예방하고 오찬을 함께 하면서 기술이전과 양 기관간 협력방안에 관하여 폭넓은 의견을 나누었다. 금 원장과 세베즈 부소장은 양 국가가 사회문화적인 공통점이 많고 직항로 개설(예정) 등으로 과학기술분야의 협력 가능성이 높다는데 의견을 모으고, 지난 6월 금 원장의 와이즈만연구소 방문시 합의된 KIST 기술조사단 파견을 계기로 연구협력을 강화하기로 하였다.
몽골 과학기술 대표단 방문 (6.27)
한-몽골 에너지 학회 참석차 방한한 몽골과학원 산하 물리연구소(Inst. of Physics and Physical Tech.)의 Sangaa Deleg 소장 일행이 6월 27일 우리 원을 방문하였다. Sangaa 소장 일행은 금동화 원장의 안내를 받아 본관에서 KIST 소개영화를 관람한 후, KIST-몽골 간 공동연구와 교육에 관한 의견을 나누었다. 몽골 측에서는 몽골의 에너지 자원과 한국의 에너지 생산 기술이 접목된 공동연구의 중요성에 대하여 설명하였으며, KIST 측에서는 KIST 강점 분야인 연료전지 및 소재 분야의 협력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특히 몽골과의 과학기술 협력에 KIST가 그동안 주도적인 역할을 하였음을 강조하고 천연물, 스포츠과학 분야의 연구협력 경험을 소개하였다. 또한, 국제협력에 있어서 인력 교류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국제R&D아카데미(IRDA)에 몽골의 우수한 학생들이 지원할 수 있도록 해줄 것을 부탁하였다. 그동안 몽골과는 한∙몽과학기술협력센터 사업, 천연물 공동연구, 도핑테스트 지원 등 활발한 협력이 이루어져오고 있으며, 앞으로 에너지 분야를 포함한 IT, NT 분야 등으로 협력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어서 Sangaa 소장 일행은 에너지분야 연구에 전념하고 있는 연료전지연구단을 방문하여 임태훈 박사로부터 연료전지에 관한 연구현황 설명과 연구시설을 둘러보았다.
김서영 박사, 과학기술우수논문상 수상 (6.21)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가 주관하는 ‘제17회 과학기술우수논문상’에 우리원 에너지메카닉스연구센터 김서영 박사의 논문 “액체식 직접 접촉 냉각 장치의 노즐 배열 최적화: 정풍량 해석”가 우수논문으로 선정되어 6월 21일 한국과학기술회관 국제회의장에서 수상식을 가졌다. 한국과학기술총연합회가 과학기술자의 연구의욕과 사기 앙양을 위해 1991년 제정한 과학기술우수논문상은, 매년 각 학회별로 한 해 동안 SCI 공인 및 국제적인 학술지에 게재된 논문 가운데 최우수 논문을 1편씩 추천받아 엄정한 심사 및 평가를 거쳐 선정하고 있다.
이종호 박사, 과학기술우수논문상 수상 (6.21)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가 주관하는 ‘제17회 과학기술우수논문상’에 우리원 에너지재료연구단 이종호 박사의 논문 “전자빔 물리증착을 이용한 고체산화물 연료전지의 제조”가 우수논문으로 선정되어 6월 21일 한국과학기술회관 국제회의장에서 수상식을 가졌다. 한국과학기술총연합회가 과학기술자의 연구의욕과 사기 앙양을 위해 1991년 제정한 과학기술우수논문상은, 매년 각 학회별로 한 해 동안 SCI 공인 및 국제적인 학술지에 게재된 논문 가운데 최우수 논문을 1편씩 추천받아 엄정한 심사 및 평가를 거쳐 선정하고 있다.
김우식 부총리 겸 과학기술부 장관, KIST 강릉분원 방문 (6.21)
김우식 부총리 겸 과학기술부 장관이 6월 21일 지역과학발전의 현장을 둘러보고 격려하고자 KIST 강릉분원을 방문하였다. 지난해 4월 KIST 강릉분원 준공식에 참석하여 지역연구기관으로서의 발전을 강조한 바 있는 김우식 부총리를 비롯한 최명희 강릉시장, 이만기 기상청장, 차양신 정보과학기술심의관 등이 배석한 자리에서, 김명수 강릉분원장으로부터 강릉분원 및 강릉과학산업단지 현황을 보고 받고 올 9월경 착수하게 되는 KIST 강릉분원 기숙사 부지와 함께 강릉과학산업단지 현장을 시찰하였다. 김 부총리는 연구소로서 장기간의 연구방향 정립이 중요하며, 지역사회에 뿌리를 내리는 것이 우선되어야 함을 강조하였다. 또한 지역사회에 기여하기 위해 건설예정인 강릉분원 기숙사의 컨벤션 시설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교육연수 기능을 강화하며, 지역의 청소년을 위한 기존 과학탐방 기능을 보완할 수 있는 과학교실 프로그램을 마련해 줄 것을 당부하였다.
이윤표 박사, 산업자원부 장관상 수상 (3.21)
지능시스템연구본부장실 책임연구원 이윤표 박사가 3월 21일부터 3일간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KINTEX)에서 열린 세계 최첨단 냉동공조제품 기술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한국국제냉동공조전(HARFKO 2007)’ 전시회에서 냉동공조 산업의 '개발유공자 부문'으로 산업자원부 장관상을 수상하였다. 이 박사는 물 자체를 냉매로 사용하여 아이스슬러리를 제조하는 기술을 세계최초로 개발하고 Heat Pipe 제작 및 수명예측 기술을 개발하는 등 냉동공조 산업 발전에 크게 기여한 공로가 인정되어 높이 평가되었다.
이달의 KIST인상(3월) 김구대 박사(4.2)
재료기술연구본부장실 김구대(金龜大) 박사가 “폐콘크리트의 재생골재와 파쇄된 미분말을 재활용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여 한미이엔씨건설(주)와 기술실시계약을 체결하고 기술이전을 완료하는 등 탁월한 연구업적을 이룬 공적으로 ‘이달의 KIST인상(3월)’을 수상하였다.
프랑스 원자력청(CEA) 청장 방문(4.17)
프랑스의 대표적인 연구기관인 원자력청(CEA) Alain BUGAT 청장 일행이 4월 17일 KIST-CEA 협력협정 연장 서명 및 협력방안 논의차 우리원을 방문하였다. 우리원과 원자력청은 2004년 2월 열저장, 수소에너지, 연료전지 분야를 중심으로 공동연구 수행 및 연구인력 교류 등에 관한 협력협정을 체결하고 EU 프레임워크 사업 공동참여 등 협력을 추진한 바 있다. 이번에 연장된 협정에는 나노과학 분야가 추가되었으며, 금 원장과 BUGAT 청장은 양 기관의 산학연 협력 및 국제협력 등에 관해 의견을 교환하고 연료전지, 나노 등의 협력을 강화하기로 하였다.
중국 절강성(浙江省) 절강대 학장 방문(4.19)
중국 절강성(浙江省) 항조우에 소재한 절강대학교 Prof. Zhonming Wang 경영대학장이 4월 19일 우리원을 방문하였다. 절강대 경영학부 학장과 Global Research Center의 Director를 겸하고 있는 Wang 학장은 절강대 10주년 행사에 금동화 원장을 초청하고 협력방안을 논의하기 위하여 방문하였으며, 항조우가 전통적으로 과학기술이 강한 지역이고 절강대는 중국에서 최고수준의 대학이라고 설명하면서 우리원과의 협력을 제안하였다. 금 원장은 우리원의 기술조사단을 절강대에 파견하는 방안을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고 전하고, 양 기관 혹은 정부가 참여하는 협력사업 발굴을 위해서 상호 협력키로 하였다.